예금과 적금의 차이 은행에 돈을 맡기고 쌓는다
예금과 적금의 차이는 어렵지 않지만, 한자를 보면 차이가 분명하다. 예금은 은행에 돈을 맡기는 것이고, 적금은 은행에 돈을 쌓는 것이다. 예금은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하지만, 적금은 일정기간 입금만 가능하다. 예금이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한 대신 이자율은 낮고, 일정기간 돈을 적립하고 쌓는 적금의 경우 이자율은 높은 편이다.
예금과 적금의 차이
은행에 돈을 맡기고 쌓는다.
은행에 돈을 맡기러 가면 예금과 적금을 선택하게 된다.
예금과 적금의 구체적인 뜻은 몰라도 어떤 형태의 것인지는 누구나 알고 있다.
예금과 적금은 단어부터 차이가 있지만, 실제로 수익을 생각하는 측면에서는 적금을 논하기도 한다.
또한, 기왕 은행에 현금자산을 맡기는 만큼 이자 혹은 금리를 생각하기도 한다.
결론적으로 예금과 적금은 돈을 저축하는 방법이지만, 차이가 있다면 자유로운 입출금과 이자율에 있다.
단어의 의미
예금과 적금의 차이는 서론에서 간단히 언급했다.
정확하게 단어의 뜻을 알면 예금과 적금의 뜻이 이해되고 은행에서 다르게 취급하는 취지를 엿볼 수 있다.
단어의 정확한 의미를 확인하면 예금은 단순히 돈을 맡기는 것이고, 적금은 돈을 쌓는 것에서 이미 차이가 나눠진다.
이미 한자와 관계가 있을 법한 이 단어를 풀어보면 예금과 적금의 차이를 정확히 알 수 있다.
돈을 맡기는 예금
예금은 한자로 預金 ( 預 맡길 예, 金 쇠 금) 이로 쓴다.
영어로는 saving 또는 deposit 이다.
단어에서 알 수 있듯 예금은 금을 맡긴다는 뜻으로 은행에 돈을 맡긴다는 뜻을 가진다.
돈을 쌓는 적금
적금은 한자로 積金 ( 積 쌓을 적, 金 쇠 금 ) 이라 쓴다.
영어로는 installment savings 이며, 지켜야 할 자산을 쌓는 다는 느낌을 준다.
단어에서 알 수 있듯 적금은 금을 쌓는다는 뜻으로 은행에 돈을 쌓는다는 뜻을 가진다.
금리
위에서 언급했듯 예금과 적금의 차이는 돈을 맡기고, 쌓는 것에 차이가 있다.
그렇기에 은행은 자신들에 돈을 맡기는 고객에 답례로 이자를 준다.
은행은 고객을 많이 유치하고 현금자산이 쌓이면 은행도 좋다.
은행입장에서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한 예금보다는 한동안 돈을 쌓을 수 있는 적금을 유지하는 고객이 많을 수록 유리하다.
이런 차이점 때문인지 금리 혹은 이자는 예금보다는 적금이 높다.
차이점
위에서 언급한 단어를 차이를 보면 예금과 적금의 차이를 이미 알 수 있다.
지금은 은행의 수익활동 때문인지 예금 또는 적금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
단순히 맡기고 쌓는 것이 아닌 추가적인 옵션에 의해 같은 예금이나 적금도 이자율이 다르다.
다만, 한동안 돈이 묶이고 적립식으로 쌓여가는 적금일수록 은행의 수익활동에 유리하기에 예금보다는 적금을 추천하기도 한다.
안전하게 현물자산을 보관하기에 은행만큼 좋은 곳은 없는 것도 사실이다.
주식투자나 사업적 수익 활동보다 이자율은 낮지만 예금이나 적금은 안전자산으로 돈을 모으기에 안성맞춤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투자활동으로써 예금과 적금의 표현에도 차이점이 있다.
돈을 한동안 쌓아가는 적금은 목돈만들기에 적합하다.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한 예금은 목돈굴리기에 적합하다.
댓글
댓글 쓰기